메뉴 닫기

문화

박열의사기념관,가네코후미코 91주기 추도식 및 워크숍 개최

영화 ‘박열’ 히로인, 배우 최희서씨 참석 추모헌시 낭독
문경신문 기자   |   송고 : 2017-07-19 17:50:49

박열의사기념관(이사장 박인원)에서는 오는  23일(일) 오전 11시, 박열의사의 동지이자 부인인 가네코 후미코의 91주기 추도식과 추모기념 워크숍을 연다고 밝혔다.

일본인이지만 국가와 민족을 뛰어 넘어 박열과 함께 반제국주의 사상을 온몸으로 보여준 그녀의 정신을 기리고, 오늘날 그녀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에 대해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가네코 후미코 91주기 추도식은 박열의사기념공원 한편에 자리한 그녀의 묘소 앞에서 진행된다.

영화 ‘박열’의 흥행으로 더욱 국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요즘이라 보다 뜻 깊은 시간으로 다가올 예정이다.

어린 시절 불우한 환경에서 자라난 그녀는 식민지 한국인의 처지에 공감하며, 박열과 함께 일본제국주의와 천황제에 적극적으로 저항한 인물이다.

특히 올해는 영화 ‘박열’의 가네코 후미코 역을 맡아 전 국민에게 가네코 후미코의 존재를 알리고, 또 많은 분들이 박열의사기념관과 그녀의 묘가 있는 문경으로 발길을 이어지도록 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 배우 최희서씨의 방문이 예정되어 있어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추도식인 ‘1부 - 추모의 시간’ 에는 가네코 후미코의 생애를 더듬어 보는 약력소개에 이어 기관단체장의 추모사가 진행되며, 배우 최희서의 추모 헌시가 있은 후 시민들의 헌화 분향이 이어질 예정이다.

워크숍인 ‘2부 - 공유의 시간’은 ‘가네코 후미코가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 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이다.

워크숍 시작 전에 영화 제작과정에서 4차례나 기념관을 방문하여 가네코 후미코의 자료를 확인하고 끊임없이 그녀가 되고자 고민한 배우 최희서가 생각하는 가네코 후미코의 삶에 대해 들어보고, 김명섭(강남대 교수), 김창덕(국민문화연구소), 노태천(충남대 명예교수) 등 연구자들의 발표와 종합 자유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추도식과 워크숍 자리를 마련하는 박인원 이사장은 “많은 분들이 추모의 공간에 자리하시어 반제국주의에 몸을 던진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정신을 다시금 기억하는 시간을 함께 나누어 주시기 바란다." 고 전했다. 


무소속 이한성 후보자 등록 마치고 본격 행보

무소속 이한성 후보자 등록 마치고 본격 행보 이한성 전 18·19대 국회의원이 26일 상주시·문경시 선거구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정식 후보등록을 끝내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돌입했다.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한성 후보는 “상주...

문경署,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단 운영・현판식 개최 디지털 성범죄 수사 역량 집중

문경署,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단 운영・현판식 개최 디지털 성범죄 수사 역량 집중 문경경찰서(서장 변인수)에서는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단 출범을 알리는 현판식을 개최했다. 경찰은 텔레그램 N번방 사건 등 최근 늘어가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

[김인호 의장 동정]

[김인호 의장 동정] 김인호 문경시의회의장은 지난 27일 오전 11시 문경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제234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한다.

임이자,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 등록 “상주·문경의 ‘새로운 희망’ 꽃 피우겠다” “지역현안 ‘해결사’가 되어 소통과 공감의 정치 실현할 것”

임이자,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 등록 “상주·문경의 ‘새로운 희망’ 꽃 피우겠다” “지역현안 ‘해결사’가 되어 소통과 공감의 정치 실현할 것” 미래통합당 임이자 후보는 26일 상주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상주-문경시선거구 국회의원 후보 등록을 마쳤다. 재선에 도전하는 임 후보는 제20대 국회 전·후반기 환경노동위원회 미래통합...

무소속 이한성 예비후보 기자 회견 가져

무소속 이한성 예비후보 기자 회견 가져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상주.문경 지역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한성 후보가 기자회견을 가지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갑자기 선거구가 조정되어 유권...
Service / Support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북 아 00118호
발행/편집 : 이정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환
TEL : 054-553-8997, FAX : 054-553-8998
E-mail : admin@himg.co.kr
경북 문경시 점촌동 155-5
AM 09:00 ~ PM 06:00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08. (주)문경신문. ALL RIGHTS RESERVED.